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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center 기술 자료/Simcenter Amesim

BEV 시스템 모델의 주행 사이클 수정

by CAE AtoZ 2024. 1. 4.

일 충전 주행 거리 및 성능 테스트에 대한 차량 성능 평가는 간단한 모델을 사용하여 수행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및 전기 모터의 사이징을 검토 수 있습니다.

 

[Sketch of a simple electric vehicle model]

 

예제 모델의 경로

qthelp://lmsimagine.lab/ame_dir/demo/Solutions/Automotive/VehicleIntegration/ElectricVehicle/01_EV_early_sizing.html

 

다음은 상기 BEV 시스템에서 일 충전 주행 거리 해석을 위해 사전 정의된 주행 모드 (WLTC, MVEG, NEDC, HWFET)외에 사용자 주행 모드를 입력 하는 방법을 설명 합니다.

 

주행 사이클은 차량의 목표 속도를 의미하고 여기에서 드라이버(운전자 모델)는 가속 신호와 감속 신호을 통해 차량의 목표 속도를 따라서 주행 하게 됩니다.

 

이때 주행 사이클은 아래 [DRVDRVAT01V01] 모델의 [Cycle Definition] 항목을 수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Cycle Definition] 의 각 항목에 입력된 값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cycle type : 차량의 목표속도는 시간에 대한 함수로 정의 됩니다.

cycle selection : 사전 정의된 주행 모드외 사용자 주행 프로파일을 이용 합니다.

filename for cycle velocity [m/s] = f(time [s]) : ASCII Type의  주행 프로파일의 경로 입력.



파일 경로 입력시 AMEsim 모델 파일 내에 주행 프로파일을 포함하여 관리하고 싶을때 하기와 같이 적용 할수 있습니다.

이때 Amesim을 통해 모델을 Open하거나 윈도우 탐색기에서 Extract Command를 통해서 수정 및 관리 가능합니다.

 

EX)  ${circuit_name}_.datafiles/Vmax.data

 

 

해당 주행 프로파일은 메모장 또는 Amesim에서 제공되는 Table Editor를 통해서 수정 가능 합니다.

 

 

예제 모델에 적용된 모델을 Table Editor 에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주행 프로파일은 시간(s)에 대한 속도 (m/s)함수로 정의 되어 있으며 단위계에 유의 하여 테이블에 적용 하면 됩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속도 추종성을 확인 하는 방법은 동일 드라이버 모델 [DRVDRVAT01V01] 에서 control velocity 항목과 vehicle velocity at port 5 의 항목으로 비교 가능하며 해당 주행 프로파일의 경우 정속 360km/h로 주행 하도록 속도 세팅 하였으나,  차량의 성능 부족을 이유로 목표속도를 만족 하지 못함을 보여 줍니다.

 

 

이때  차량의 주행 저항, 모터 사양, 배터리 사양 등 시스템에 포함된 구성요소의 제원 변경을 통해  사양 선정이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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